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9 - 85 (27page)
DOI
10.26857/JLLS.2012.12.8.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인교육 상황에서 퍼실리테이터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 요구분석을 함으로써 성인교육 퍼실리테이터 역량과 일반 퍼실리테이터 역량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역량별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성인교육 관련 연구자들과 실무자들은 성인교육자가 퍼실리테이터가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역량 논의는 충분하지 않았다는 데에 이 연구는 착안하였다. 성인교육 퍼실리테이터의 역량을 구명하기 위하여 문헌분석과 전문가 델파이 분석, 명목그룹기법(NGT)을 활용하였다. 결과로 도출된 32개의 성인교육 퍼실리테이터 역량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고 현장 성인교육자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인교육 퍼실리테이터 역량은 일반적인 퍼실리테이터 역량과 차이가 있었으며, 32개 역량 모두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 중 ‘창의성 개발’, ‘그룹시너지 창출유도’, ‘동기부여’, ‘전략적 프로그램 기획’, ‘효과적 피드백', ‘문제해결’, ‘비판적 분석’, ‘프로세스 개선’, ‘요구분석’, ‘효과적 질문’, ‘파트너십 형성’, ‘지속적인 자기개발’, ‘학습촉진’ 등 13개의 역량이 우선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성인학습 환경 구축을 위해 성인교육자는 퍼실리테이터로 인식되어야 하며 교육자 양성 커리큘럼도 변화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