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33 - 255 (23page)
DOI
10.26857/JLLS.2012.12.8.3.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 방송대 성인학습동아리의 과제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민들레 지역과 개나리 지역의 방송대 학습동아리를 선정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동아리는 시행착오 속에서 자신들의 고유한 학습동아리의 결을 만들어간다. 학습중심의 동아리와 학습과 관계를 중시하는 동아리로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이들은 학습전략으로 협력적으로 진도 나가기와 학습자료의 선택적 생성과 활용, 공동의 시험대비로 방송대 학습에 대응하고 있다. 학습동아리의 교육적 의미는 일상생활중심의 학습허브로서 기능하며, 학습동아리에서의 실천 경험은 방송대 학생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하게 하고, 개별 학습자의 학습망을 확장시키는 연결망 역할을 하고 있다. 학습동아리 활동의 남겨진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체제가 마련되어야 하며, 둘째, 전공학습에 대한 심화학습을 열어주는 지역참여로 확장해야 하며, 셋째, 기능적인 관계를 넘어 학습동아리의 본질에 맞는 학습공동체 형성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