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05
수록면
189 - 213 (25page)
DOI
10.26857/JLLS.2015.05.11.2.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천학습공동체 속성을 지닌 재능기부 학습동아리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문화를 탐구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능기부 학습동아리 중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재능기부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곳을 선정해 해당 동아리 대표 5인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재능기부 학습동아리 구성원은 열화적으로 참여하는 학습문화와 배운 것을 즉시 실천하는 지행합일의 실천적 학습문화를 나타냈으며, 모두가 상생하는 공동체형 학습문화를 형성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학습동아리 배움나누기 사업이 지속되면서 학습동아리의 학습력과 실천력이 강화되었으며, 이는 실천학습공동체의 토대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 새롭게 발견한 것은 학습동아리를 생성하는 초기단계에서는 심화학습형의 특성을 보이다가, 재능기부 활동 초기단계에서는 전문탐구형의 학습 특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재능기부 활동이 지속되고 전문화되는 단계에서는 문제해결형 특성을 나타내는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