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5 - 180 (26page)
DOI
10.26857/JLLS.2013.08.9.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을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상호작용 유형과 교수자의 역할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페이스북 활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보조적인 학습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H 대학교의 학부 강좌에서 교수자 1명과 수강생 1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참여관찰, 심층면담, 연구 반성일지, 문서자료의 내용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은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적 상호작용, 성찰적 상호작용으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근거하여 페이스북 활용 학습에서의 교수자 역할은 학습자간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동기촉진자, 인지적 상호작용을 위한 정보제공자, 성찰적 상호작용을 위한 학습활동 관리자로 구분할 수 있었다. 페이스북 활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강의식 수업과 연계와 일상생활의 공유, 칭찬 및 ‘좋아요’ 클릭을 통한 공감 등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는 페이스북 환경을 조성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지시키고, 둘째 다양한 학습자원을 페이스북 그룹과 연결하여 풍부한 수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하며, 셋째 성찰일지 공유 및 실시간 질문하기 통해 자가 점검 및 추가적 학습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