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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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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09 - 5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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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출의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교수전략으로서의 인출을 어떻게 인식하며 활 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 기초하고 있다. 이에 중·고등학교 교사 125명 을 대상으로 이들이 수업 장면에서 주로 어떠한 교수천략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인출 전략에 대한 인식과 실제 수업에서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반영되어 교수 행동으로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 다. 분석 결과, 중·고등학교 교사들은 조직화, 정교화, 시연, 인출 순으로 교수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전략으로서 조직화, 정교화 시연, 인출 순으로 상대적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출 전략을 평가의 목적과 학생들의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빈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추론· 펑가적 이해 또는 시실적 이해를 강조하는 교과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의 활용 및 중요도 인식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추론· 평가적 이해 중심 교과보다는 사실적 이해 중심 교과의 교사들이 다른 교수전략보다 상대적으로 인출 전략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인출 전략의 활용도 또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사들의 인출 전략에 대한 인식과 태도, 수행 양상 등을 살펴봄으로써 인출 효과 연구의 학교 현장 적용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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