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09 - 228 (20page)
DOI
10.26857/JLLS.2014.05.10.2.2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대학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의 자아효능감과 성취목표지향성이 실제 학업지연행동 및 학업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 사이버대학에서 동일한 과목을 수강하는 성인학습자 3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자아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검사를 실시했으며, 출석과 토론 참여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위해서 다중회귀분석,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업지연행동 중 출석지연행동은 수행접근목표, 토론지연행동은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및 자아효능감의 유의미한 영향을 받았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수행회피목표와 수행접근목표에 의해 유의미하게 예측되었다. 둘째, 학업지연행동 여부와 학업성취도 프로파일에 따른 집단 간 자아효능감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지연여부와 상관없이 학업성취도가 낮은 집단에서 수행회피목표지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원격대학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상황에서 보다 적응적인 목표지향을 가지고 건설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