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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61 - 84 (24page)
DOI
10.26857/JLLS.2014.11.10.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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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우수 인재양성의 중추기관인 대학은 대학생의 생애핵심역량을 최대한 배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혁신에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생애핵심역량을 탐색하고(지식구성, 정보수집, 문제해결, 자기가치관, 책무실천, 사회화), 이를 학습자특성(성별, 학년, 전공)에따라 비교하여 대학교육에서의 시사점을 확인하고 혁신방안을 모색하고자하였다. 먼저, 서울 소재 K 대학 진로관련 교양수업을 수강하는 209명의대학생을 대상으로 생애핵심역량을 조사하고, 학습자특성에 따른 생애핵심역량의 차이를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문제해결과 책무실천 역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에 따라서는 사회계열 학생이 인문계열 학생에 비해 문제해결 역량이높게 나타났고, 공학계열 학생이 인문계열이나 자연계열 학생에 비해 책무실천 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년 간의 생애핵심역량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대학교육 혁신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기반 교수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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