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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주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함경애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5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7 - 1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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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 중학생의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학교적응과 인터넷 중독 성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21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877명과 20개의 중학교 1, 2, 3학년 692명의 학생들과 학생의 담임교사들이다.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지표는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교에서 지원받는 급식비 지원 유무를 사용하였다. 학생은 인터넷 중독 성향 척도에 응답하였고, 교사는 학업성취도 수준과 급식비 지원을 묻는 문항 및 학교적응 척도에 응답하였다. 학업성취도 수준은 우수집단과 보통이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업성취 우수집단과 보통이하집단 간 학교적응과 인터넷 중독 성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급식비 지원집단과 미지원집단 간 학교적응과 인터넷 중독 성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교적응과 인터넷 중독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업성취 보통이하/급식비 지원 집단은 학업성취 우수/급식비 지원 집단, 학업성취 우수/급식비 미지원 집단 및 학업성취 보통이하/급식비 미지원 집단보다 학교적응을 더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 성향은 학업성취 우수/급식비 미지원 집단이 학업성취 보통이하/급식비 지원 집단 및 학업성취 보통이하/급식비 미지원 집단에 비해 낮은 수준의 인터넷 중독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경제적 수준의 상호작용에 따라 학교적응과 인터넷 중독 성향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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