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15 - 136 (22page)
DOI
10.26857/JLLS.2015.11.11.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 의사소통과 협동능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A대학 재학생 231명(실험집단 119명, 통제집단 112명) 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학생은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9주간 시행하는 자율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영향을 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후로 사전-사후검사를 시행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기주도학습능력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협동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활동 및 후속 연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