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슬기 (인하대학교) 권미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13 - 236 (24page)
DOI
10.17318/jae.2022.25.2.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공동체를 바라보는 거시적이고 공동체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문제의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개개인의 실천을 공동체로 환원시켜 접근하지 않고 학습의 당사자로서 참여자 개개인에 주목함으로써 공동체에서 그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있는지, 그리고 공동체가 어떻게 학습에 관여하고 학습을 유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대학교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 그들의 학습 상황과 과정을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63개 팀의 학습활동보고서와 이를 통해 도출된 의미 범주를 중심으로 표적 면담을 실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공동체 안에서의 학습 맥락과 활동의 질은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실천적 결과물이었다. 둘째, 팀 내 구성원들 간의 차이는 학습의 방해요인이 아닌, 서로의 이해와 수행을 좁혀나가는 과정 안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하는 주요 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학습공동체 활동이 지속될수록 팀원들이 보여주는 활동은 자신의 학습 수준을 점검하고 갱신할 수 있는 기준이 되어주었으며, 이는 개별 역량의 성장을 통한 공동체 역량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부터 본 연구는 학습공동체 연구를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하고,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설계 시 지속적으로 양질의 학습활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학습의 맥락 설계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