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5 - 47 (23page)
DOI
10.26857/JLLS.2016.05.12.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학습과 학습사회의 두 개념은 현실 공간에서는 서로 분리될 수 없고 함께 결합됨으로써 그 의미가 무한히 확장될 수 있다. 곧 ‘평생학습사회’라는 개념은 평생학습과 학습사회라는 두 개념이 시공간적 맥락에서 유기적으로 통합됨으로써 그것의 본질적 의미와 기본원리가 확립될 수 있다. 그것은 학습의 행위가 일상화되고 평생에 걸쳐 삶의 장면에서 학습원리가 작동하며, 사회의 제반 기반시설과 지원 시스템이 학습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는 사회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평생학습사회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학습 조력자로서 상담자의 역할과 과제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우선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시대적 요청과 관련된 몇 가지 특징을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의 변화 양상을 고찰하여 학습 조력 활동으로서 상담의 성격을 명료화한다. 이어서 평생학습사회에서 학습 조력자로서 상담자의 역할과 그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과제를 탐색하고, 평생학습기관 실무자에게 상담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것을 제안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