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연수 (경상대학교) 정대율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22 - 1,231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정보시스템의 발전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쉽게 원하는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제공할 수도 있다. 특히 서비스와 정보가 거래과정에서 중요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보지향적인 관광분야에서의 정보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주재훈, 2000). 최근 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그리고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사회연결망사이트의 발달은 이러한 정보의 확산을 일으켰으며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지역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많은 지역자치단체에서 지역마케팅을 위한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그것을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지역의 이미지나 방문의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의 활용,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의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이 있으나,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운영 전략에 따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을 위하여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접하고 이를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하는데 가용성 휴리스틱의 작용이 발생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소셜미디어콘텐츠의 가용성 휴리스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콘텐츠 운영전략의 기틀을 마련하여 지역마케팅 성과의 향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171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