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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향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6857/JLLS.2017.05.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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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의 역할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시민단체 사회교육실천가의 전문성은 긴요하게 논의되어야 하는 부분임에도 그동안 관련 연구는 미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03년부터 2016년까지의 한국YMCA 사회교육실천가의 전문성을 지식·기술과 태도·윤리라는 구성요소로 대별하여 살펴보고 그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한국YMCA 사회교육실천가 전문성은 지식·기술적 측면과 태도·윤리적 측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가운데 사회운동형 사회교육실천가의 모습을 견지(堅持)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역사적 고찰과정에서 사회교육실천가의 전문성과 사회교육의 본질은 제도화 과정을 거치며 왜곡되거나 약화되기도 하지만, 내적가치 추구나 비판적 사회분석 태도를 통해 견지될 수 있다는 사회교육적 함의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향후 사회교육실천가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사회교육의 본질과 사회교육실천가의 전문성에 대한 역사적․철학적 이해, 사회분석적 관점과 태도의 중시, 사회교육실천가 전문성에 대한 스스로의 연구자세 확립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Ⅲ. 한국YMCA 사회교육실천가 전문성의 역사
Ⅳ. 한국YMCA 사회교육실천가 전문성의 역사에 나타나는 특성과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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