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1 - 1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인권 실태를 탐색적으로 파악하고, 이들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고용현황 및 노동환경을 조사하였으며,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인권보장 수준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보다 상세한 의견을 수합하고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의 고용현황 및 노동환경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원이 비정규직이라는 고용형태가 다양한 인권 영역에서 어려움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고용 불안정과 학교 내 직원 간 차별, 상대적인 박탈감 등을 비롯하여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에 대한 폭언이나 폭행, 성희롱, 정서적 학대 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 사회복지실천가들의 인권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