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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은비 (고려대학교) 김지홍 (고려대학교) 강태운 (고려대학교) 유창석 (경희대학교) 김휘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지 정보보호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7 - 3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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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산업은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현재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게임회사들이 개발단계 및 서비스 운영단계에서 기술적 보호조치를 충분히 하지 못하여 게임클라이언트가 리버스엔지니어링으로 분석당하거나, 취약한 통신설계로 인하여 네트워크 단에서의 패킷 구조가 분석당하거나, 게임회사 내부 또는 IDC로 해커가 침입하여 서버프로그램 바이너리 및 소스코드를 탈취당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이 가능할 경우 불법 사설 서버가 만들어져 운영되어 온라인게임회사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거나 영업상 손실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 각 게임회사 및 정부에서는 불법 사설 서버를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점차 사설 서버가 음성적으로 운영되어 차단이 어려우며, 특히 해외에서 운영되는 경우 특별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게임 산업을 저해하는 불법 프로그램 및 불법 사설 서버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심각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불법 사설 서버
Ⅲ. 불법 사설 서버
Ⅳ. 불법프로그램
Ⅴ. 피해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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