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3 - 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에 대한 반성과 인성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로 인해 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인성교육은 아직 타당하고 폭넓게 활용되는 교육체계가 없고, 운영효과도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못하였다. 반면에 숲은 인간의 삶에 다양한 혜택을 부여함과 함께 인간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적 효과까지 인정받아 최근 더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혜택이 많은 숲이 인성교육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숲 기반 인성교육의 개념을 체계화시키고,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연구들이 강조하는 숲의 효과와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여, 숲 기반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Tyler의 교육과정개발 모형에 맞추어 숲 기반 인성교육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교육모델설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제안된 숲 기반 인성교육모델은 대상, 공간, 도구의 확대를 통해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마지막으로는 그러한 활성화에 관련된 방안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및 체계
III. 숲 기반 인성교육의 가능성
IV. 숲 기반 인성교육과정
V. 숲 기반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VI.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