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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그리트 미테 (독일 기센대학교) 윤순식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7권 제1호(통권 제1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93 - 107 (15page)
DOI
10.24987/SNUACAR.2017.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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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프롤레타리아화에 기여하고, 그럼으로써 대학들의 소련화에 기여하고 있는 예시로서 ‘노동자학부’에 대해 설명한다. 소련 연방에 1919년 최초로 설립된 노동자학부 교육기관은 거의 모든 대륙에서 지난 수십 년간 사회주의 국가들과 ‘사회주의적 발전 과정’을 거친 국가들에서 설립되었다. 동독, 쿠바, 베트남, 모잠비크에서의 노동자학부에 대한 네 가지 사례연구는 ‘소련형 대학의 요소’가 네 나라에 모두 적용되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동시에, 노동자학부가 각 나라에 적용될때, 각 국가들의 지역적 조건과 정치적 상황에 기반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되어 적용되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노동자학부의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된 과정은 소비에트 연합이 다른 국가들에 미친 직접적인 영향들과는 전혀 다른 독립적인 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련 연방의 강한 영향력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소련화(Sovietization)’의 개념은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하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출발점: 소련의 노동자학부
III. 비교 기준
IV. 랍팍 모델의 영향력: 네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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