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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169 - 1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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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복지의 제공자 중심의 서비스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주의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개념화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Q 방법론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소비자주의에 대한 주관적 개념은 임파워먼트형, 시장기제형, 다중개방형, 전통가치형등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이들은 각각 소비자주의에 대한 특정적·확장적 차원에 의해, 전통적·개혁적 차원에 의해, 수단적·목적적 차원에 의해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 사회에서 모호하게 이해되고 있는 소비자주의 개념을 구체화함으로써 소비자 친화적인 정책 및 실천 프로그램과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그리고 소비자주의를 지향하는 장애인복지의 정책, 실천현장, 이론, 운동 등 제 영역들 간의 명확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과제 및 분석틀
4. 분석 절차 및 내용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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