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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말옥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25 - 3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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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HD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의 체험을 통한 본질의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면접은 2010년 4월부터 2011년 4월까지 약 12개월동안 14명의 ADHD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2~3회에 걸쳐 현상학적 연구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강점관점으로 본 ADHD 아동 어머니들의 양육경험의 본질은 ‘완주를 위해 자신과 싸우는, 원하지 않는 마라톤’을 위해 달려가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어머니의 강점관점으로서의 경험 본질은 ‘그래도 이쁜 내새끼와 함께하기 위한 힘을 찾아가는 여정’인 마라톤이었으며 그 경험은 시·공간적으로 8가지로 구성되었다. 처음 아이의 독특한 행동들을 겪으며 ‘혼란의 연속’속에서 ‘ADHD진단의 먹먹함’을 경험하지만 ‘엄마라는 운명’에 아이를 위한 총체적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 과정에서 ‘총알이며 은총인 선생님의 말’에 절망과 감사함을 경험하면서 엄마들은 원하지 않은 마라톤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포기할 수도 없는 완주를 향해 달려가는 외로운 전투를 하면서도 내아이를 위해, 나를 위해 ‘그래도 긍정적으로’ 살기로 한다. 하지만 자식을 위해 자신을 독려하지만 쉬운 과정은 아니다. 그럼에도 아이로부터, 가족으로부터, 전문가들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버텨내는 힘’을 얻게 된다. 평범하지 않은 아이를 키우는게 힘들고 ‘현재진행형이지만 그래도 이쁜 내새끼를 위하여’ 오늘도 엄마는 아이와 함께 완주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도착점’이 다시 ‘출발점’이 된다 하더라도 달려갈 수 밖에 없는 마라톤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ADHD 어머니와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과제를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1. 연구 목적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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