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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79 - 1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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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중학교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학교폭력 발생시 교사의 원조개입효능감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변인들을 검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AMOS를 이용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토대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전체매개, 개별매개 그리고 개별매개간의 차이검증은 Mplus를 사용하여 비선형분석을 하였다. ‘사회적 책임감’과 ‘가해·피해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 그리고 ‘교칙공정성’등 세 효과변인들은 직·간접적으로 교사의 ‘원조개입 효능감’(SMC, 64%, 총효과, .452)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요인이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사회적 책임성’이 교사의 ‘원조개입효능감’에 미칠 수 있는 직접효과(.203)보다는, 두 매개변인(‘가해·피해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 ‘교칙공정성’)의 전체간접효과(.249)의 영향이 더 컸다. 두 매개변인들 중에서는 ‘가해·피해자에 대한 교사의 인식’(.224)이 ‘교칙 공정성’(.025)보다 훨씬 더 강한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폭력 ‘가해·피해자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은 ‘사회적 책임성’이 교사의 ‘원조개입효능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증폭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강력한 매개변인이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들의 원조개입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
3. 연구방법
4. 결과분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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