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고은 (건국대학교) 신지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2호(통권 제4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2 - 4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계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대상의 영역과 공간을 구분한다. 여기서 경계선은 너와 나, 안과 밖, 하늘과 땅, 여기와 거기, 심리적인 거리 및 물리적인 공간의 형태를 분리하는 것으로써 그 개념을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상에 있어서 현실과 현실에 대한 재현의 공간을 나누는 경계인 프레임은 환영의 공간을 담는 틀이자 우리를 환영의 세계로 인도하는 창이다. 여기서 시각적인 연출 기법중의 하나인 화면분할은 프레임 안에 ‘경계선’을 노출시키고 다수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며 이미지의 충돌과 병치를 통해 대립, 대치, 대비를 보여준다. 그런데 기존에 금기시되던 영상문법이 기술의 발전과 예술가의 실험적인 시도를 통해 그 영역을 점차 확장하는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분할은 사용의 범위가 제한적이다. 즉 본 연구는 화면분할을 통해 나타나는 경계선과 공간의 분리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며 위의 분야에 있어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한 네덜란드의 애니메이션 작가인 폴드리센(Paul Driessen)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그 활용 영역을 조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독립된 공간들의 관계가 연결되는 방식과 의미에 대해 분석하고 이야기의 구조를 시각화하는 중추적인 역할의 가능성에 대하여 살피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매체에 따른 프레임의 변화
3. 화면분할을 통한 공간의 연결 유형
4. 폴 드리센의 애니메이션 작품속의 화면분할 사례 연구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88-001262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