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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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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곤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주양익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77 - 682 (6page)
DOI
10.5916/jkosme.2017.41.7.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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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대형화되고 복잡해진 유람선에서 사고발생시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고들을 바탕으로 기존의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방안을 다시 검토해야한다. 지금까지 선박사고발생 시 탈출방법은 중앙 통제실에서 사고위치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경보신호나 비상유도등으로 선원과 함께 안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선박 내 화재나 침몰 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화재상황을 대비할 수 없어 기존의 연구는 화재상황을 동적으로 반영하여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 역시 정보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적 통신방식으로 이루어져 대피하는 무리에서 떨어져 통신의 관점에서 고립 될 경우 승객은 최적경로를 전송받지 못하여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비상용 대피장치의 지속성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통신의 관점에서 고립이 되더라도 승객의 위치의 송신장치가 독자적으로 탈출경로를 계산하고 안내하는 분산적인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을 제안하고 위험 정도에 따른 안내 메시지 전송주기를 달리하여 불필요한 송신횟수를 줄여 전력의 효율성 또한 최적화 하였다. 구조물 및 선박 내 재난 상황을 가정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식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분산 탐색 시스템
3. 제안하는 방식
4. 성능 평가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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