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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혜 (숭의여자대학교) 이형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63 - 472 (10page)
DOI
10.18208/ksdc.2017.23.3.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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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주얼리의 범주가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현재에 대표 국내 브랜드인 엠주와 빈티지헐리우드의 디자인 형태를 연구함으로서 향후 디자인 기초자료를 삼고자한다. 두 브랜드는 자사만의 독창적 디자인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디자인 라인 형성과 연계에 힘을 쓰고 있다. 또한 독특한 모티브와 개성을 앞세운 트렌디한 제품을 강조하였으며 탁월한 홍보 마케팅으로 국내 코스튬주얼리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엠주는 제품의 금속에서 브릿지주얼리 브랜드에서 이용하는 14K 골드와 실버를 사용하여 전형적인 코스튬주얼리 재료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빈티지헐리우드와 엠주의 도금 사용은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의 대조적인 이미지를 보였으며 보석의 사용에서는 공통적으로 스와로브스키 스톤을 보였다.
디자인 형태에서 직선과 원형 등을 공통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자사 브랜드 디자인의 모티브를 중점적으로 선보여 삼각형, 인간/동물/곤충 등의 특징적인 형태를 높은 비중으로 사용하였다. 귀걸이 제품에서 공통적으로 원형과 직선 형태를 중심으로 사용하였으며 목걸이, 팔찌, 반지 제품에서는 공통적으로 직선 형태를 중심으로 사용하였다. 엠주와 빈티지헐리우드는 모던하고 개성 강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직선적인 형태의 사용 비중을 높임으로서 볼드하고 중성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향후의 발전이 기대되는 브랜드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주얼리브랜드 연구
Ⅲ. 주얼리브랜드 제품 디자인 연구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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