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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길 (인천대학교) 천성철 (인천대학교) 심혜정 (인천대학교) 천경식 (포스코건설) 이재훈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9권 제5호(통권 제161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05 - 513 (9page)
DOI
10.4334/JKCI.2017.29.5.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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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용접 겹침이음된 일반 철근의 강도를 평가하였다. 용접길이를 주 변수로 설정하고, 철근강종, 지름, 예열유무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시험결과, 2d<SUB>b</SUB>, 4d<SUB>b</SUB>, 6d<SUB>b</SUB>의 용접길이를 가지는 시험체는 108개 중 96개가 용접부파괴가 발생되었고, 용접이음길이 8d<SUB>b</SUB>에서는 24개 중 22개가 철근 모재에서 파단이 발생되었다. 용접부 파괴가 발생된 경우에 이음강도는 용접재료 강도에 지배를 받기 때문에 용접길이에 선형적으로 비례하여 증가하였다. 시험결과에 대한 T-검정 결과, 철근의 강종과 지름은 이음강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접부 파괴가 발생된 모든 시험체는 KBC2016에 따라 계산된 값보다 높은 강도를 지녔다. 모재파괴가 발생된 경우의 용접 이음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용접부파괴가 발생된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용접길이에 따른 용접이음강도 예측식을 산정하였다. 예측식에 따른 8d<SUB>b</SUB>의 표준 용접 겹침이음 길이를 갖는 SD600 철근의 이음강도는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 요구하는 설계기준 항복강도의 125 %를 상회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용접 겹침이음에 대한 문헌연구
3. 시험계획
4. 시험 결과
5. 이음강도 평가
6.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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