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원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79 - 292 (14page)
DOI
10.21184/jkeia.2017.10.11.7.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 부모의 직업지위와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대학생들이 학업성취를 통해 학습행복 향상을 얻을 수 있는 교육적 · 사회적 정책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루어졌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수도권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분석되었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직업지위는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경우 전업주부집단과 취업집단으로 구분했을 때 취업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직업지위에 따라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이 소유한 사회자본은 학업성취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의 직업지위는 학과공동체적 태도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 본 연구는 대학생 부모의 직업지위, 사회자본,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이 학업성취를 통한 학습행복의 경험을 얻기 위해 교육당국 및 정부에서 고려해야 할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44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