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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1 - 3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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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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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는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라는 국정 목표와 ‘행복교육’이라는 교육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 중등학생들이 국제적으로 학업성취도는 높지만 경쟁위주의 풍토에서 창의성이나 행복도가 낮고, 학습의 내용도 미래 꿈이나 진로와 괴리가 있다는 문제는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으나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행복도를 높이고 진로 교육을 강화 하는 정책이 효과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궁극적 수혜자인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태를 면밀 하게 진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본 연구는 중등학생의 행복도와 진로 인식에 대한 수준과 배경변인(성별,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 연구(Ⅱ)』의 일환으로 산출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술통계방법과 t검증 방법으로 중등학생의 인식 수준 정도와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학생의 행복도는 보통 이상 수준으로 아주 낮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꿈꾸는 삶과는 괴 리가 큰 것으로 밝혀졌고, 여학생과 고등학생의 행복도가 더 낮았다. 진로 인식 역시 보통 이상의 수 준으로 낮은 편은 아니었으나 학생들의 직업의 중요성이나 원하는 직업 선택에 대한 관심이 직업을 준비하는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고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의 진로 인식이 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한국 중등학생의 행복도 증진과 진로 교육 내실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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