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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환 (전북대학교) 송준희 (전북대학교) 김한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6권 제3호 (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31 - 13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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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 시동 시 가장 중요한 윤활제이다. 최근 자동차 회사 와 윤활유 제조업체들은 교환주기를 연장하기 위해 첨가제를 사용하여 오일의 품질을 상당히 개선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은 자동차 제작사의 정품오일을 사용하거나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사용한다. 본 논문을 통해 소비자가 고효율 윤활유를 선택하는 또 다른 기준점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7개월 동안 실제 자동차의 운전 조건을 고려하여 오일의 6가지 화합물을 조사비교 분석하였다. 물리적, 화학적 관점에서 실험을 수행했다.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광유와 합성유 화합물은 산화, 점도, 유동성 및 TBN 에서 크게 구분된다. 이들은 엔진 부품 피스톤, 베어링 등의 마모에 영향을 준다. 다양한 오일을 비교하였을 때 인화점, 산화 안정성에서 합성유의 성능이 좋고 오염 물질인 Fe 와 Al 화합물의 변화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일의 첨가제는 광유와 합성유에서 청정분산제 Ca 가 확연한 차이를 나타냈다. 극압제 Zn과 윤활 향상제 P는 유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방법 및 내용
3.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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