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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오성호 (국토연구원) 윤태관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637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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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0년경부터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가 예측됨에 따라, 예기치 못한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사고 증가 등 당초 기대했던 도로의 효율성 향상에 어려움이 예상됨
- 자율주행차량의 기존 도로인프라에 대한 인식 한계, 도로·교통 및 환경조건 등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한 대응력 부족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증가할 수 있음
- 자율주행차량은 도로이용자(일반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의 예측 불가능한 행태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어 안전상의 문제가 예상됨
- 자율주행과 일반차량 혼재 시 짧은 차간거리의 군집주행이 불가능하므로 도로 효율의 향상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
2. 자율주행과 일반차량 혼재 시 발생 가능한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차량의 도입비율에 따라 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별 최적 첨단도로인프라 정책방안 마련 필요

목차

[이슈 요약]
[정책방안]
[1. 자율주행차량과 첨단도로인프라의 개념]
자율주행차량
첨단도로인프라
[2. 자율주행차량과 일반차량 혼재 시 문제점]
기존 도로인프라 인식 한계 및 돌발상황 대응력 부족으로 인한 안전 문제
도로이용자의 행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안전 문제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도로용량 극대화 제약 문제
[3. 자율주행차량 도입을 위한 대응 단계 구분]
[4. 단계별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대응방안]
1단계(도입초기): 기존 도로인프라의 첨단화
2단계(활성화): 교통류 분리(전용차로)
3단계(안정화): 초고속화(전용도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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