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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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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99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15 - 24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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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지방분권화(地方分權化:decentralization), 대화의 정치, 유연한 생산방식, 개성추구, 다양화, 분산화로 대변된다. 지방분권화는 지역중심의 국정운영을 수행하여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사회가 협력함으로서 국가발전을 도모해야 할 필요성이 가중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정부수립 후 반세기에 가깝게 중앙집권방식에 의한 행정수행방식으로 길들여진 행정체제로는 더 이상 효율적인 행정을 산출할 수 없게 되었음을 깨닫게 되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러한 지방분권화 시대에 최근 각 대학들은 교육부의 신자유주의의 교육정책 아래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이후 교육개혁위원회를 통해 추진된 신자유주의적 교육구조의 개혁이 중앙과 지방의 거의 모든 대학들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신자유주의 교육의 개편은 기존교육의 비효율성과 질을 문제 삼아 창의력 향상과 수월성을 기치로 내걸어 교육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즉 교육의 수월성, 시장적 경쟁원리의 도입, 집중과 선택의 지원, 수요자중심의 교육, 단위학교로의 자율성 확대 및 기업적 경영원리의 도입, 학교 간 경쟁체계의 도입 등이 그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상황아래에서 현재의 우리 대학이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선택과 집중, 대학의 특성화 전략 및 차별화 전략, 그 중에서도 대전지역대학 철학과의 교과과정에서 나타난 차별화의 전략을 선별하여 평가하고 그 문제점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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