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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03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41 - 2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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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들뢰즈가 칸트철학에 대하여 논구한 내용을 연구한 것이다. 하지만 이 논문은 들뢰즈의 칸트에 대한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해 따지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점에 대한 연구는 칸트 전공자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할 몫이고,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들뢰즈 철학에 대한 탐구의 일환으로서, 들뢰즈의 칸트론의 내용이 무엇이며, 그것이 들뢰즈 철학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의의를 탐색해 보려고 한다. 달리 말하면, 칸트에 대한 해석자 내지 주석자로서의 들뢰즈에 대한 연구보다는, 독창적 철학자 들뢰즈에게 칸트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칸트의 비판철학』을 중심으로 들뢰즈가 파악한 칸트의 능력론을 살펴보고, 『차이와 반복』을 중심으로 칸트를 비판적으로 극복해 보려고 시도한 들뢰즈의 능력론을 탐구해 보려고 한다.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들뢰즈는 칸트의 능력론을 칸트의 세권의 비판서를 중심으로 차례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고, 그 두 비판서가 가지고 있는 한계들이 『판단력비판』에서 훌륭하게 극복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들뢰즈 자신의 사유에 칸트의 『판단력비판』이 끼친 엄청난 영향력을 숨기지 않고 있다. 들뢰즈의 철학사에 대한 연구, 특히 칸트를 위시하여 베르그송과 니체 철학에 대한 연구의 독창적 결과물이 『차이와 반복』인데, 거기서 들뢰즈는 칸트의 철학을 새롭게 해석하면서 자신의 철학을 〈사유의 이미지론〉로서, 또한 〈차이의 존재론〉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종합한 들뢰즈의 이론은 〈초월적 경험론〉으로 결실을 맺고 있다. 이 〈초월적 경험론〉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칸트의 능력론〉이며, 이는 결국 들뢰즈 철학을 이해하는 근본 바탕이 〈칸트의 능력론〉이라는 말과 같다. 현재의 시점에서 우리가 들뢰즈의 칸트론을 연구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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