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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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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18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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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퍼와 같은 반증주의자는 이론과 경험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이론에 연연하여 어떻게든 그것을 정당화하려고 애쓰지 말고, 보다 포괄적인 새로운 이론을 찾아서 미련 없이 떠나라고 권고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론적 권고에 대한 쿤의 비판은 과학의 역사상 이론과 경험의 불일치가 이론을 거부하는 이유가 된 적은 없었다는 것이었다. 쿤의 이 비판으로 비판적 합리주의자들은, 당장의 반증 자료를 근거로 이론을 포기하는 것보다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스스로를 입증하도록 반증된 이론에 새로운 기회를 주는 것이 더 합리적임을 깨닫게 되었다. 라카토스의 과학적 연구프로그램의 탄생은 이러한 깨달음의 결과로 보인다. 그의 과학적 연구프로그램의 방법론에 따르면, 변칙사례에 직면하면 과학자는 이론을 포기하는 대신, 보호대를 수정함으로써 그 변칙사례가 이론을 확인하게 만들 새로운 기회를 주어야 한다. 자료와 이론이 서로 들어맞게 하려고 보호대를 수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긍정적 발견법인데, 그것에의 접근로는, 시인이 자신의 시를 위한 사상을 얻거나 악상이 작곡가의 머릿속에 떠오를 때 종종 그러하듯, 논리적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사밀하고 신비적이지는 않다. 라카토스의 긍정적 발견법은 폴리아의 수학적 발견법에서 영감을 받은 만큼, 폴리아가 자신의 수학적 발견법을 논리적으로 다루었듯 나 역시 라카토스의 긍정적 발견법을 논리적으로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믿음에서 긍정적 발견법의 개념을 이론의 잠재력 테스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법론적 장치로 분석하고, 라카토스는 그 장치에 의해 반증주의의 순간적 합리성을 새로운 신중한 합리성으로 교체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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