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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6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23 - 3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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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은 유가학자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주제이다. 특히 北宋시대 이래로, 전통유학의 이론을 심화시킨 생명철학은 신유학자들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張載의 생명철학은 본체론과 우주생성론을 상호보완적으로 적절하게 혼융한 양식을 채택하였는데, 즉 '太虛卽氣論'의 體用論的 사유형식으로써 생성론적인 氣化論을 통섭하였다. 張載는 생성론의 氣化論으로써 太虛本體의 의미를 설명함으로써 道家와 佛家사상 및 漢唐儒家의 생명사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종류의 철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철학이론을 통해 그는 儒家 生死觀의 가치의의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후세의 유가 생명철학의 발전에 있어서 기틀을 다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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