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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창애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37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07 - 3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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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대신유가인 장군매(張君?, 1887-1969)는 과학과 현학(玄學)의 논쟁으로 특히 유명하지만 그의 행적을 보면, 분명 당시의 유학이 처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 모색에 온 힘을 쏟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장군매가 활동한 당시 선택적 취사(取捨)의 과정도 없이 마구 들이닥 친 서양문화와 사상 속에서 유가철학이 처한 상황을 그가 어떻게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필자는 우선 그가 역사적으로 중국철학과 서양철학이 흥망(興亡)의 과정을 반복한 것을 보고, 흥했을 때와 쇠했을 때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 여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는 도가(道家)와 묵가(墨家)가 아닌 오직 유가학설만이 원통(圓通)광대(廣大)하고 고 명(高明)정미(精微)하여 중국사상의 주류라고 보고 유가부흥을 제창하였다. 그는 유가가 모든 사상이나 파별과 공존(共存)하는 것을 수용하는 특징이 있다고 보았으며, 유학의 진 정한 부흥을 위해서는 ?중용(中庸)」의 ‘박학(博學)、심문(審問)、신사(愼思)、명변(明辯)、독 행(篤行)’을 다시 새로이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광대한 운용(運用)이 뒤따라야 하 며, 물리、논리、형이상(形而上)、정치、법률 등 각 방면으로 유학을 재해석해야 한다고 하였 다. 그리고 중국과 그리스 철학사상에 대한 검토가 중국사상을 부흥시키는 방법이라고 보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중국의 현대화 과정이 필요하고 심(心)과 사고(思考)작용의 내재적인 사상에서부터 착수해야 중국실정에 맞는다고 하였다. 장군매는 당시에 중국인들의 정신적인 면이 매우 중요함을 인지하였기 때문에 역사 속 에서 가장 오래도록 주류가 되어온 유가사상의 부흥이 절실히 필요함을 강력히 주장한 것이다. 그리고 당시에 많은 지식인이 전통사상의 부흥을 강조하였지만 그가 현대신유가 로 불리는 이유는 분명 이러한 방면에 큰 공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는 그가 유가사 상을 바탕으로 구국을 위해 적극 실천 활동한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그가 주장한 일련의 유가부흥 사상은 이상주의적인 색채가 농후하여-물론 현실화가 되면 더없이 좋겠지만역사적인 흐름으로 보면, 분명 현실화되기 어려운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사료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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