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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일봉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7 - 48 (42page)
DOI
10.21328/JMEC.2017.11.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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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보 채널, 구매 성향, 디지털 격차 요인 등 변수들을 이용해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또한 이들 변인들이 전자상거래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한국 미디어 패널 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이들 변인들을 세부적인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를 토대로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비이용자 간에 차이를 조망했다. 이와 함께 변인 유형별로 전자상거래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등 전자상거래 종류별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정보 채널, 구매 성향, 디지털 격차 등 모든 변인 유형에서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비 이용자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이들 변인들은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이용에 각기 차별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정보 채널, 구매 성향, 디지털 격차 변인이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비이용자, 그리고 전자상거래 이용자 내부도 이해하는 데 유용한 변수이며, 전자상거래의 수용이나 이용 패턴에 대한 향후 연구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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