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시환 (경희대학교) 이훈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21 - 3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들의 대용량 온라인 소비자 리뷰를 무비용으로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수행하였다. 리뷰 상의 방문지 데이터를 활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그들이 방문하는 관광지 패턴을 도출함으로써, 다(多)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관광행태를 파악하고, 관광객들의 관광행위의 결과인 관광지와 행위 매개체로서의 관광지에 대한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마펑워(mafengwo.cn)의 서울 관광 후기 데이터를 수집하여 활용하고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인 R의 igraph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외래 개별관광객이 방문한 다(多) 관광지 관광행동에 따른 관광 패턴과 특징을 도출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밀도분석결과로 나타난 밀도 값0.2309(23%)는 네트워크 내의 노드와 노드들의 연결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노드들 사이의 연결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둘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를 통해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과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값에 따른 순위는 서로 상이한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매개중심성 분석을 통하여 매개성이 강한 관광지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결과는 정부의 관광 업무를 담당하는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광 기업의 실무자, 관광지 마케터 등에게 중국 관광객의 다(多) 관광지 관광에 따른 관광객의 관광 행태와 관광지들 간의 패턴 및 역할을 제공함으로써, 관광지 개발, 운영, 관리, 홍보 등을 통해 서울 관광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는 수적으로 제한된 수의 관광객들에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가며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연구방식을 개선한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즉, 관광객들이 자발적으로 기록한 관광후기 공유 사이트의 컨텐츠에서 추출한 자료를 사용하여 연구함으로써 자료수집 비용과 시간이 거의 들지 않으며 또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더욱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사용하면 향후 다양한 도시별, 연도별, 계절별, 여행목적별로 방문지의 차이를 규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Ⅵ. 실증분석
Ⅵ.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437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