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설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9권 제4호(통권 제53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1 - 101 (21page)
DOI
10.21581/jts.2017.11.29.4.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요도-성취도 분석(IPA)은 제품이나 서비스 향상을 위해 간단하고 효율적인 경영도구로 널리 사용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은 IPA 방법이 가지는 몇몇 한계점 (예: 성취도와 전반적 만족도 간 비대칭성, 절대적 중요도와 성취도 간 상관성)을 비판한다. 이 연구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수정된 중요도-성취도분석(RIPA)을 사용하여 지역축제의 러브마크 요소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제안된 몇몇 RIPA 방법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빛초롱축제에서 313명의 방문객들이 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수정된 IP 매트릭스는 각각의 러브마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성취도에 의해 그려졌다. 러브마크 요인에 따른 RIPA의 결과에서 사랑 차원의 신비감은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존경 차원의 성과는 즉각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랑 차원의 친밀감과 존경 차원의 신뢰는 방문객들의 눈에 낮은 성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요인들은 축제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강화가 필요하다. 결과에 따른 관리적 시사점은 결론 부분에 더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523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