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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설민 (대전세종연구원) 장희숙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31667/jhts.2020.9.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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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만들기 위해 전통적 IPA 방법 대신에 수정된 IPA 방법을 적용하여 지역관광의 인지적 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Deng(2007)에 의해 제안된 수정된 IPA는 성취도와 전반적 만족도 간 편상관분석에 의해 도출된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관광의 인지적 이미지는 1년 이내에 대전을 방문한 관광객들에 의해 평가되었다. 층화표본 추출방법에 의한 온라인조사는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7일까지 진행되었다. 총 300부의 사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응답자들이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첫째, 관광 비용의 적절성과 지역주민의 좋은 서비스 질은 IP 매트릭스의 Ⅰ사분면(유지강화 영역)에 위치하여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이미지의 몇 개 항목들(예: 잘 갖춰진 역사적 건축물, 많은 랜드마크, 잘 갖춰진 박물관/미술관, 많은 축제/이벤트, 관광을 위해 지불된 비용의 가치, 아름다운 거리, 아름다운 경관)은 IP 매트릭스의 Ⅱ사분면(중점투자 영역)에 위치하여 즉각적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회귀분석결과 인지적 이미지 요인들 중 요인 4(관광기본시설)와 요인 5(교통)는 전반적 만족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갖지 못하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요인 1(관광매력/상징성), 요인 2(서비스/환경), 요인 3(구조성/경제성)과 같은 요인들은 대전의 관광을 위한 미래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강화가 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에 따른 관리적 · 학술적 시사점들은 결론 영역에 자세히 제안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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