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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예주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81 - 193 (13page)
DOI
10.21298/IJTHR.2017.11.31.1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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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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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기업들이 고객을 자사만의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노력의 일환으로 체험마케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용고객의 감정, 충성도에 미치는 엉향에 관한 연구로써 체험마케팅,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험마케팅의 하위 요인인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이 소비자감정,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체험마케팅 요인(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은 소비자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왔으며, 소비자감정 역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 마지막으로 체험마케팅 요인과 소비자감정과의 관계에 있어서 지불비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에 맞는 체험요인을 도출하고, 그 효용성을 측정하였다는 것과 총체적 체험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감정, 충성도와 같은 주요 변수들 간의 전체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지불비용이 체험마케팅이 소비자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에서 특정 경험을 한 소비자의 감정이 실제 지불한 비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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