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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윤종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2 - 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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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트렁크리드의 기능은 트렁크룸을 보호하며, 개폐 작동으로 짐을 싣거나 꺼낼 수 있도록 한다. 트렁크리드는 작동 시스템에 따라 가스리프터 타입과 토션바 타입으로 나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토션바 타입 트렁크리드의 성능 열화 메커니즘에 대해 기술하였다.
트렁크리드의 스위치 작동 시 열리는 높이를 팝업량이라고 하며, 사용 시 편리성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적당한 높이로 열리도록 개발된다. 하지만 오래 사용하면 팝업량이 감소하는 문제로 고객들의 불만족 사례가 발생하였다.
토션바 타입 트렁크리드는 토션바와 Hinge Assy로 구성되며, 트렁크리드의 자중 모멘트, 토션바의 토크, Hinge Assy의 4절 링크 구조에 따라 팝업 성능이 결정된다. 4절 링크 구조는 브라켓, 링크, 힌지암, 토션바길이로 구성되며 4개 부품의 기학학적 관계에 의한 하중 전달률은 팝업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팝업 성능의 열화는 4절링크 구성 부품의 마모로 인한 하중 전달률의 변화로 발생된다.
부품의 표면 관찰을 통해 응착마모와 연삭마모 형태의 표면 마모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개선하기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또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팝업량에 대한 4절 링크의 각 요소 별 민감도를 분석함으로써 최적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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