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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29 - 26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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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이후부터 IMF 사태시기까지의 한국영화는 역사상 가장 혹독한 시기이면서도 가장 활력이 넘쳤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서울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북방정책추진과 경제적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인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이 한국영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 국가들의 서울 올림픽 참여와 북방정책 추진은 그 동안 터부시되었던 이념의 역사적 금기의 성역을 무너뜨렸고 미국의 신자유주의에 의한 개방화는 한국영화에 대기업과 금융자본의 참여를 이끌어 제작, 배급, 상영의 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는 궁극적으로 이 시기 한국영화의 생태계뿐 아니라 영화 속에서 묘사되고 표현된 공간, 장소가 새로운 의미로 재편되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그 동안 반공이데올로기라는 엄격한 프레임 속에서 표현되었던 한국영화에서의 주제가 보다 성찰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을 통해 다양한 의미의 역사적 공간으로 나타났음을 말하고 미국의 통상압력으로 인한 개방화는 로맨틱 코메디라 불린 기획영화의 등장을 가져왔다. 특히 기획영화에는 서로 다른 배경과 공간의 시각적 대비를 통해 사회구조의 모순을 드러내고자 했던 이전 시기의 영화적 시도에서 벗어나 제한된 의미의 공간으로 재편되면서 공간의 사회적 의미는 축소되거나 사라졌다. 이는 영화 속 공간이 실제적인 현실 사회구조 대신에 신자유주의, 세계화, 개방화로 인한 신세대문화와 중산층 이데올로기로 연결된 허위의식의 공간으로 대체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이 시기의 한국영화는 역사상 가장 활력이 넘친 시기이면서 가장 산업적 특징의 시기였으며 그것은 서로 다른 이율배반적인 두 가지의 공간 가치가 공존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울 올림픽과 신자유주의
2. 생산 공간의 재편
3. 생산 공간의 재편과 한국영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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