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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귀성 (원익IPS) 박다인 (충남대학교) 김영현 (충남대학교) 유상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1호(통권 제38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51 (11page)
DOI
10.3795/KSME-B.2018.42.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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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100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에서는 연료를 이송하는 연료펌프의 입구단 내구성 확보와 베이퍼 록 현상을 막기 위해 액체 이송용 제트 펌프를 사용하고 있다. 연료 특성 상 기존 가솔린 대비 점도가 높아서 제트 펌프의 송출 능력 최적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100연료를 송출하는 제트 펌프의 송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3차원 전산 해석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액체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동측 노즐부를 통과하며 공동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전산해석 모델에서는 4가지 공동 현상 모델을 비교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Zwart-Gerber-Belamri(ZGB) 모델을 선정하였다. 노즐 목비, 구동 유체 유입각, 노즐 직경비, 노즐 거리비 등 4개 파라메터를 대상으로 가솔린 연료와 E100연료로 사용하는 제트펌프에 대하여 성능 특성을 확인하였다. E100연료의 경우 가솔린보다 점도가 높아서, 노즐 직경비와 거리비에 의한 성능 영향 만 있고 다른 두 개의 파라메터에 대한 성능 변화는 무시할 만한 수준이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료 송출용 제트펌프 전산해석 기법
3. 제트펌프 전산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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