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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백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5 - 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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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의 프로야구장 건설 및 경영권 재분배 과정에서 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공공재 담론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단행본 및 신문, 학술자료 등 문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담론분석의 원칙에 따라 맥락, 언어적 행위, 권력, 이데올로기를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야구장을 공공재로 호명하는 미디어 담론의 전개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였음을 밝혀냈다. 첫째, 공공재 담론은 인프라 및 산업화 담론과 접합을 통해 이해의 당사자인 구단을 협상의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미디어는 대중 담론을 독점하고 지자체를 야구장 건설의 주체로, 구단을 공유재산권의 수혜자로 위치시키고 공공재라는 긍정적인 용어를 통해 구단의 사적이익을 대변한다. 둘째, 그 과정에서 공공재 담론은 구단이 공공체육시설의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당사자로서 지자체와 협상해야 하는 데 치렀어야 할 노력과 수고의 비용을 덜어주었다. 이처럼 국가가 공공의 이름으로 구장을 제공하고, 광고권, 운영권 등 시장에서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주는 한국의 프로야구는 국가의 보조없이 직접 시장을 개척하여 이윤을 내지 못하는 취약성을 드러낸다. 이 연구의 결과는 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공공재 담론이 국가의 건강한 세수의 사용과 시장 기반 프로스포츠 발전에 왜곡을 초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국가의 기획으로 탄생한 한국의 프로스포츠가 여전히 공공성을 입혀 국가의 지원을 얻어내고 있으며, 독립된 시장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공공 vs 민간: 미국 내 프로야구장 건설을 위한 협상의 정치경제
Ⅲ. 연구방법: 미디어 담론의 맥락, 언어적 행위, 권력, 이데올로기
Ⅳ. 프로야구장 건설의 공리(公理)로서 ‘공공재’
Ⅴ. 프로야구 산업화를 위한 야구 공공재론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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