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규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51 - 359 (9page)
DOI
10.14479/jkoos.2017.22.4.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관광객들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별 특성인 프로파일을 제시한다. 또한 관광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별 여가활동 유형 및 구매행태와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관광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별 재 구매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안경원의 마케팅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방법: 설문조사는 2017년 7월 25일부터 30일까지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 및 낙산해수욕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관광객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의 특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군집분석(K-mean cluster analysis),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별 여가유형 및 구매형태와의 차이와, 재 구매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관광객들의 선글라스 선택속성에 따른 세분시장은 다속성 추구형, 가성비 고려형, 저 관여형, 고 관여형 등 4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세분시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각각의 세분시장과 여가유형 및 구매행태와의 차이와, 재 구매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결론: 선글라스 시장은 저렴하고 트랜디한 선글라스를 선호하는 관광객과 눈을 보호 할 수 있는 렌즈를 갖춘 고가 선글라스를 선호하는 관광객 시장으로 양분되고 있다. 그러므로 패션소품으로 선글라스를 사용하는 관광객들의 취향에 맞춘 트랜디한 선글라스뿐만 아니라, 해외 유명브랜드의 선글라스 디자인 및 품질을 갖춘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렌즈소재, 디자인, 가격, 품질, 유통구조 개선 등을 통하여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선글라스 관련 업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15-001656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