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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길 (한국외국어대학교) 유용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5 - 242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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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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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대 대선 공간에서 포털의 모바일 뉴스사이트가 배열한 선거 뉴스를 분석함으로써,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포털의 역할과 그 함의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의 19대 대통령 선거 뉴스 섹션의 기사에서 다뤄진 매체, 이슈와 주제, 후보자 분포를 살펴보고, 의미연결망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포털의 선거보도에서 통신사 기사는 신문, 방송에 비해 더 많이 다뤄지고 있었으며, 두 포털별로 후보자 출현 빈도는 물론 뉴스 중심어 의미연결망 구조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선거 현실에 대한 의미 연관이 서로 다른 뉴스현실을 뉴스 이용자들에게 차별적으로 제공하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동시에 특정 매체가 선택적으로 선호되는 포털 뉴스 배열의 의미를 질문케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은 정치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한국의 미디어 플랫폼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새로운 차원의 정책적 접근과 사회적 관심을 갖게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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