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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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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묵 (한양대 ERICA 정보사회미디어학과/CBS노컷뉴스)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01 - 23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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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뉴스 플랫폼이다. 1998년 출범 당시 포털 후발주자였던 네이버는 뉴스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높였다. 2006년 뉴스 ‘아웃링크(Outlink)’ 도입부터 2009년 ‘뉴스 캐스트(News Cast)’, 2013년 ‘뉴스 스탠드(News Stand)’, 2017년 ‘뉴스 채널(News Channel)’까지 굵직한 개편을 이어왔다. 지난 25년간 네이버와 언론사 이슈를 살펴본 결과 네이버는 언론사와 마찰이 생길 때마다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보다는 언론사에 권한을 이양하는 것으로 책임을 피한 것으로 평가된다.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 개편 때마다 언론사는 트래픽을 올리기 위해 저널리즘 품질이 떨어지는 보도를 했고 이용자는 언론을 신뢰하지 않게 됐다. 네이버와 언론사는 과거의 반복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를 맺어야 한다. 네이버는 언론이라는 책임성을 명확하게 밝히고 스스로 양질의 뉴스를 선택, 편집해 이용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언론사는 네이버 의존적인 환경에서 탈피해야 한다. 또한 네이버와 언론사 모두 양질의 저널리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야 한다. 네이버와 언론이 과거와 다른 선택을 해야만 무너진 국내 언론 신뢰를 되찾을 수 있는 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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