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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민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5 - 92 (18page)
DOI
10.20462/TeBS.2017.12.18.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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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형의 서비스 상품들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는 상황에서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전달하는 형태가 다른 두 가지 판촉유형, 가격인하적 판촉방법인 가격할인과 가치부가적 판촉방법인 보너스팩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와 품질지각 그리고 혜택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가격 프레이밍으로서 가격할인과 보너스팩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품질지각 및 혜택 지각이 상품에 대한 관여도, 품질불확실성 지각 같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패키지여행상품, 호텔숙박상품, 휘트니스센터 이용상품에 대해 구매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가격할인과 보너스팩에 대한 소비자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특정 판촉유형(가격할인 vs. 보너스팩)에 대한 뚜렷한 선호를 나타내기 보다는 할인폭 같은 상황적 요인과 관여도, 품질불확실성 지각 같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촉진상품 유형별 품질지각, 혜택지각, 선호 등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마케팅 실무자에게 판촉의 실행에 대한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무형의 서비스 상품에 대한 판촉 프레이밍(가격할인 vs. 보너스팩)의 효과를 조절하는 소비자의 개인특성 변수로 관여도와 품질불확실성을 제안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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