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달효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09 - 3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노암 촘스키 Noam Chomsky의 사상을 살펴보고 한국의 학교교육에 있어 적용의 가능성과 한계를 밝히려 하였다. 이에,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촘스키의 주요 교육사상을 쉽게 정리하고, 8명의 초․중등 교사들이 이해되도록 한 후, 학교교육에 있어 촘스키의 교육사상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과 한계에 관해 물었다. 구체적으로, 수업, 학급경영, 학교경영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가능성과 한계를 각각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촘스키의 교육사상을 학교교육에 적용한다고 할 때 대표적인 가능성은 그의 사상이 학교교육 본연의 목적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교사의 본연의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깨닫도록 해주는데 있다. 촘스키의 교육사상을 학교교육에 적용한다고 할 때 대표적인 한계는 한국의 입시위주 및 지식위주의 교육현실 속에서 실행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촘스키의 교육사상이 한국의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교육정책 및 입시제도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