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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중욱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6집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1 - 116 (26page)
DOI
10.22418/JSS.2017.12.56.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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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소도시인 삼척시 도시정부가 인구정체 또는 감소 현상이라는 도전 앞에 어떻게 도시에 생기를 부여하며 응전하였는가? 그리고 앞으로 환경변화의 도전에 대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생명의 호흡을 부여하도록 응전할 것인가? 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문제에 대한 도시정부의 대응은 도시마케팅 과정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삼척시는 내부의 강점은 청정이미지의 관광도시 이미지와 중앙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써 높은 임대료, 인근 지역의 과열 관광전략 등의 도전에 응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삼척시의 상품분석 결과 자연관광, 테마파크, 문화관광, 체험관광, 역사문화관광, 숙박 등의 관광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숙박 및 식음료, 야간관광활동 등에서 수용태세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삼척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가족단위 관광객, 단체관광객 등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로써 삼척시 도시정부는 각 표적 시장을 분류하여 방문자의 체험과 가치를 제고해야 할 것이다. 넷째, 삼척시의 관광상품 패키징은 앞으로 핵심상품, 부가상품의 결합으로 패키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삼척시의 도시브랜딩은 ‘문화예술과 도시재생을 통한 전원도시 육성’으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도시마케팅 메시지는 “행복하자! 전원도시 삼척”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도시마케팅의 촉진을 위하여 주민들의 합의와 지지를 통한 사업을 수행하는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 하여 내부 문화예술 향유도를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사례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삼척시의 도시마케팅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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