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재형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승범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1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3 - 423 (11page)
DOI
10.17548/ksaf.2017.12.30.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략경영 관점에서 연예매니지먼트 회사들의 핵심 역량을 발견하고, 이렇게 발견된 핵심역량을 투입 자원 대비 성과라는 관점으로 분석한다. 그후, 자료포괄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측정하고 이를 개선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으로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을 분석한 결과, 무형자원으로는 경험, 핵심인력을, 유형 자원으로는, 자본금, 직원 수가, 핵심역량으로는 음원/음반역량과 매니지먼트 역량이 대표적인 역량으로 선정되었다.
대한민국의 주요 연예매니지먼트 회사인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FNC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2016년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DEA를 수행하였다. 전략경영이론으로 분류된 자원과 핵심역량을 투입물과 산출물로 지정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업력, 아티스트수, 직원 수, 자본금을 투입물로, 음원/음반 매출, 매니지먼트 매출을 산출물로 지정하였다.
분석 결과, YG 엔터테인먼트가 가장 효율적인 경영퍼포먼스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뒤를 SM 엔터테인먼트가 따랐다. FNC 엔터테인먼트와 JYP 엔터테인먼트는 비슷한 수준으로 하위 군을 형성하였으며, 상위 군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개선을 고려할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81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