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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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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석 (부경대)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8집 제3호(통권 제30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5 - 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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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강점기 조선의 연극 극단은 수시로 순회공연을 시행했다. 대부분의 순회공연은, 해당 단체가 경성에서의 공연을 마치고 공연 콘텐츠 (주로 연극 작품)를 지역의 관중에게 소개하려는 목적 하에 진행되었다. 그러니까 경성을 중심으로 한 관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공연 콘텐츠가 모두 소진되면, 해당 극단은 기 제작된 공연 콘텐츠를 지역의 관객에게 소개하는 수순을 이어갔다. 하지만 맹목적인 순회공연 방식은 성패를 장담하기 어려웠고, 많은 극단은 그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피해를 입거나 해산을 감수해야 할 정도의 절대 위기를 체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일부 극단들은 이러한 순회공연을 통해 극단의 이익을 착실하게 도모하고 성장의 기회로 삼기도 했다. 그 대표적인 극단이 동양극장이다. 동양극장은 순회공연을 통해 레퍼토리의 확산과 재창조에 성공했으며, 심지어 일부 사례에서는 중앙공연보다 더 큰 이익과 인기를 확보하기도 했다. 1930∼40년대 동양극장의 기적 같은 성공에는 이러한 순회공연에서의 성공이 그 기틀을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그 이전의 실패 사례와 비교하여 그 차이를 논구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공연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순회공연 체제
3. 동양극장 전속극단(들)의 순회공연 방식
4. 결론을 겸하여 : 지역 순회공연 공연 주체들의 전략과 자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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